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제주한달살기

[제주한달살이준비] 차량탁송 예약

반응형

제주도 차량 탁송

숙소랑 항공권 예약을 마치고 한숨 돌리고나니 제주 한달살기가 2달 뒤로 성큼 다가왔다. 슬슬 탁송 예약을 해야겠다 생각하고 알아보았다. 요즘은 제주도 내 렌트카 비용이 많이 비싸지기도 했고, 장기 여행을 하는 경우 짐도 많기 때문에 탁송을 이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하다. 탁송 업체가 여러곳 있는데 조금만 검색해보거나 카카오 상담을 통한다면 대략적인 비용을 알 수 있다. 물론 일정과 차종 픽업위치에 따라 세부적인 비용은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탁송을 예약하기 전 체크해야할 부분들에 대해 간략히 공유하고자 한다.


1. 탁송 예약 시 고려할 사항

탁송에도 몇가지 종류가 나뉘어 있으며 제주도 탁송을 진행하는 업체들도 꽤나 그 수가 많다. 업체별 탁송 방법 별 차이점을 파악해야 좀 더 시행착오 없이 탁송을 할 수 있을 것이다.

(1) 로드탁송 vs 캐리어탁송

탁송 방법에는 직접 업체의 기사분이 내 차를 운전해 배를 선적하는 항구까지 이동하는 로드 탁송과 업체 기사분이 차를 픽업 후 인근 차고지로 이동, 차고지에서 캐리어카에 싣고 항구까지 이동하는 캐리어 탁송이 있다. 각자 장단이 있기에 이 부분을 고려하여 어떤 방법으로 탁송할 지 결정해야한다. 로드탁송과 캐리어탁송의 비용차이는 대략 10만원 정도이긴하지만, 요즘처럼 유류비가 비싼 경우에는 사실상 크게 비용차이가 나지 않는다. 또한 복불복이긴하나 본인의 차가 아니라고 난폭하게 운전하거나 기사분이 차내에서 흡연을 하는 경우들도 간혹 있다고하여 전반적으로는 로드 탁송보다는 캐리어 탁송을 보통 선호하는 편이다. 다만 캐리어가 달려있는 등 튜닝된 차량이나 저상스포츠카 등은 캐리어 탁송이 불가하다.

로드탁송 장점: 차량 인계 시간이 비교적 자유롭고 비용이 캐리어탁송 대비하여 저렴하다. 업체 기사님의 1:1 실시간 보고로 내 차의 이동현황이 파악 가능하다.
캐리어탁송 장점: 차량을 캐리어에 싣고 이동하므로 차량의 키로수가 올라가지 않고 추가적인 기름을 소모하지 않는다.

(2) 캐리어 탁송에도 차이가?

캐리어 탁송에도 화물선으로 탁송하느냐 여객선으로 탁송하느냐의 차이가 있다. 화물선의 경우, 풍랑이 조금만 거세도 출항시간이 연기되거나, 휴항이 되는 경우가 잦다고한다. 실제 배가 휴항되어 일방적으로 탁송이 취소되는 경우들도 발생하는듯했다. 반면 여객선은, 사람이 탑승을 하기에 시간이 철저하게 준수된다. 물론 심한 풍랑이나 기상악화로 여객선 또한 출항이 불가할 순 있다. 또한 여객선은 탁송사의 기사분이 직접 배위로 차를 가지고 올라가서 선적을 하지만, 화물선은 배 앞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키를 차 안에 넣어두고 가야 하기에 간혹 분실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으며, 선사직원이 직접 거칠게 운전을 해서 배위로 올라가기 때문에 외부 스크래치의 위험이 있습니다. 내부 오염이 발생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또 최근 가장 많이들 이용하는것 같은 제주고속 선박 휴항으로 인한 대규모 탁송 취소 사건을 지켜보고나니 아무래도 화물선보단 여객선이 이런 리스크에 있어서는 낫지 싶다. 이렇게 장점이 많은 여객선 탁송이지만 단점이 있다면 바로 가격. 화물선 탁송의 경우와 비용 차이가 발생한다.

(3) 차량 픽업은 어디에서?

제주도 탁송을 하는 경우 차량을 수령하는 방법은 업체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대부분은 제주공항 주차장에 주차된 차를 비대면으로 픽업하는 경우가 많지만 업체에따라 공항 게이트에서 기사분에게 직접 인수받을 수도 있다. 상황에 따라 숙소나 항구 등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서도 인수 가능하다. 비대면으로 한다고 큰 문제야 없겠지만 바로 게이트에서 차량 픽업을 한다면 시간도 단축할 수 있고 차량 컨디션도 바로 확인이 가능하니 여러모로 더 낫다.
위 3가지 내용 외에도 차고지의 위치, 업체에서 이용하는 항구, 취소 및 변경 시 환불 수수료 및 예약금 등 세부적인 사항들을 고려하여 나와 맞는 탁송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최종 선택한 탁송업체

나는 금액보다는 정해진 일정에 차질 없이, 차량 손상없이 안전하게 탁송해줄 수 있는 업체인가를 일순위로 고려하였다. 가장 많이들 이용하는 업체 3군데를 후보에 올렸는데 제주**은최근 이슈로 인해 제외, 두 군데 업체를 최종적으로 고민하다가 예약을 확정하였다. 최종 업체를 선택한 이유는 제때 차량이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도록 리스크를 줄이려면 여객선 탁송이 안전할거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1) A**탁송

가격: 로드 57만원 / 캐리어 67만원
공항 게이트에서 직접 픽업
화물선/여객선 그 날 항구 선적 상황에 따라 결정됨

(2)더*****

가격: 로드 69만원 / 캐리어 79만원
공항 게이트에서 직접 픽업
여객선으로 탁송

반응형